AWS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 메커니즘

 

AWS는 사용자에게 탁월한 유연성과 효율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많은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가 AWS 버스트라고 부르는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다. 이 서비스는 시스템에 가끔이나 부정기적으로 부하가 발생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자.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는 일반적인 작업량에는 낮은 CPU 성능을 제공하지만, 필요한 경우 잠시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EC2 인스턴스 유형이다.. 이 기능은 "CPU 크레딧"이라는 개념을 이용해 CPU 성능을 관리한다.

CPU 크레딧

CPU 크레딧은 인스턴스가 가용한 CPU 성능을 측정하는 단위인데, vCPU 시간의 단위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CPU 크레딧 1개는 vCPU 1개를 1분 동안 100%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획득 크레딧 및 소비 크레딧

인스턴스가 실행 중일 때, 계속해서 CPU 크레딧이 적립된다. 이를 '획득 크레딧'이라고 하는데, 반대로 인스턴스가 실행 중일 때 CPU를 사용할 때 적립돼있는 CPU 크레딧을 소비한다. 이렇게 소비되는 크레딧을 '소비 크레딧'이라고 한다.


기준 사용률

'기준 사용률'은 인스턴스가 CPU 크레딧을 얻는 속도와 사용하는 속도가 같을 때, 인스턴스가 사용할 수 있는 CPU 수준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각 인스턴스 유형은 미리 정의된 기준 사용률을 가지고 있어서 해당 기준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크레딧 누적 한도 및 시작 크레딧

각 인스턴스는 일정 시간 동안 누적할 수 있는 CPU 크레딧에 한도가 있는데, 이를 '크레딧 누적 한도'라고 한다. 그리고 새로 생성된 인스턴스는 일정량의 '시작 크레딧'을 가지고, 이 크레딧은 인스턴스가 처음 실행될 때 기준 이상으로 버스트하는 데 쓰인다.

무제한 모드와 스탠다드 모드

AWS는 무제한 모드와 스탠다드 모드라는 두 가지 크레딧 구성 모드를 제공한다. 스탠다드 모드에서는 크레딧 잔액에 적립된 크레딧을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기준 이상으로 버스트할 수 있는 반면, 무제한 모드에서는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기준 이상으로 인스턴스를 버스트할 수 있다. 당연하게도, 이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마치며

버스트 가능 성능 인스턴스를 알아봤는데 AWS가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이것을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한다면, 부하가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시스템에서 돈 낭비 없이 효율성과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Recent posts